전체메뉴 닫기
일반인을 위한 건강정보

인공와우 센터

1993년 미국립보건원(NIH)발표에 의하면 신생아 1000명당 1명이 선천성 고도 난청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매년700명 정도의 새로운 난청환자가 생겨나고 있는 실정입니다.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방법으로 인공와우 수술은 와우(달팽이관)내이의 신경세포가 발생되지 않거나 손상을 받아 소리를 전기로 바꾸어 청신경을 자극하는 기능을 하지 못하는 경우 인공으로 손상부위를 대체하여 청신경을 직접 자극하여 소리를 듣게 해주는 수술입니다. 

이미 인공와우 수술은 우리나라에서 2천 700명에 대해 수술이 이루어 졌으며 전세계적으로는 7만 5000명이 넘는 환자들이 와우이식 수술을 통해 성공적인 청각 재활을 하고 있습니다. 인공와우 수술로 인해 많은 환자들이 유용한 청력을 제공받음으로써 효과적인 재활이 되고 있으며 널리 수술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현재 각 전문분야의 선생님들이 현실적인 예상결과와 재활에 대해 조언을 해 드립니다. 수술 후에도 자신감, 듣기 기술, 문제해결 기술, 의사소통 훈련, 결단력, 인내력 등의 영역에서 환자들을 지원해 드릴 것이며 최대의 결과를 달성하는데 많은 도움을 드릴 것입니다 .

환자 보호자 면담

외래내원

환자의 경력상태 현재의 청력상태 파악, 인공와우 필요성 알려 드림, 아우이식술 설명, 검사 전 주의사항과 준비물 안내, 이전 수술환자의 인공와우 비디오 보여 드림.

2박3일 입원검사

병동방문, 검사 항목 및 검사의 필요성 설명, 와우이식술 과정 및 수술기간, 입원기간 설명, 회사별 Demo 보여드리며 외부기계, 내부기계 설명, 정상 청력의 소리 전달과 인공와우 장치의 작동원리 비교 설명, 수술 부작용, 검사비 수술비 안내, 수술 후 재활안내, 언어치료, 평가, Mapping 안내

수술 후

병동방문, 수술 후 주의사항, 비상연락망 전달

저희 서울대학교 병원 이비인후과센터는 국가중앙병원으로써 세계최고의 진료를 통해 질적인 삶의 향상에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병원 연락처